안녕하세요, 성형외과 전문의 본성형외과의원 송인국 원장입니다.

오늘은 눈밑지방제거 수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눈밑지방에 대해서는 아마 많이들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아래 눈꺼풀 속눈썹 아래에 살짝 도톰한 부분을 통상 ‘애교살’이라고 하는데, 이 애교살 밑으로 불룩 나온 것을 ‘눈밑지방’ 이라고 합니다.

몇 년전쯤, 잘 알려진 연예인들이 눈밑지방 재배치 수술을 받은 사실을 예능프로를 통해 공개적으로 밝힌 적도 있고 해서, 아마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눈밑지방은 재배치해야 하는 거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재배치’냐 ‘제거’냐는 수술하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결정되는 수술방법에 불과하고, 그 방법이 단순제거이건 재배치건, 수술의 목적은 눈밑 애교살 아래에 불룩 나온 지방을 제거하는 것이므로, 여기서는 눈밑지방제거라고 통일해 사용하겠습니다.

어릴때부터 선천적으로 눈밑지방이 불룩한 경우도 있고, 나이가 들며 불룩해 지는 경우도 있는데, 눈밑지방이 불룩하면 소위 다크서클이라 불리는 것처럼 눈밑이 피곤해 보이고, 때로는 나이들어 보이기도 합니다. 불룩한 눈밑지방을 제거하면 원래 자기가 갖고 있는 애교살이 드러나며, 살짝 웃는 눈매처럼 눈매가 매력적으로 보이고, 피곤한 인상이 좋아지고, 어려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중안면(아래 속눈썹에서 부터 입술라인까지 얼굴의 중앙부위)이 평평해 보이는 경우에는, 중안면이 입체적으로 보이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은 비교적 간단한 편인데, 눈꺼풀 피부 절개 없이, 눈꺼풀 안쪽의 결막이라는 조직에 작은 절개창을 내고 – 칼이나 가위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불룩 튀어나와있는 안와지방이라는 지방조직을 절제해내는 방식으로 수술을 합니다. 피부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겉으로 보이는 흉터가 생기지 않으며, 전기소작기라는 수술기구를 이용해 수술하는데, 절개와 동시에 지혈까지 되기 때문에 수술후 붓기/멍이 심하지 않고, 회복기간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시간은 한쪽눈에 대략 15분정도, 양쪽눈 다 수술하는데 30분정도 소요됩니다. 물론 수술후 붓기/멍은 개인차가 있습니다만, 대개는 수술후 붓기나 멍이 심하지 않아, 금요일에 수술받고 월요일에 출근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술받으시는 환자분의 연령대는 다양해서, 십대 고등학생들부터 예순이 넘은 어르신들의 경우도 눈밑지방제거를 통해 좋은 결과를 얻고 있는 편인데요, 예전에는 어느정도 눈밑피부가 쳐지기 시작하는 나이가 되면, 하안검성형술이라고 해서 아래눈꺼풀 피부를 절개하여 피부도 당기고 지방도 제거하는 수술을 많이 하였습니다만, 여러번 재수술이 불가능한 하안검성형술의 특성상, 피부 처짐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가급적 피부절개하는 수술은 차후로 미루고, 피부절개없이 지방만 제거하는 수술만 하더라도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물론 나중에 피부가 좀 더 처지거나 하는 경우에는 하안검성형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눈밑이 불룩해 피곤한 인상을 보이거나, 나이들어 보이는 경우, 또한 중안면이 길어보이는 경우, 수술시간 30분정도의 간단하고 짧은 수술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눈밑지방제거를 고려해보시면 좋습니다.

상담 안내

전화 / 카카오톡을 이용해
상담 및 예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