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메틸본드로만 수술하시나요?” – 이마에 실리콘을 쓰지 않는 이유
안녕하세요, 성형외과전문의 본성형외과 송인국 원장입니다.
이마성형 관련 상담을 하다보면, 이와 같은 질문을 들을 때가 있습니다. “왜 다른 병원은 메틸본드로 수술하지 않나요?”라는 질문을 들을 때가 더 많긴 하지만, 그에 대한 답을 드리다보면, 결국 왜 저희 병원이 메틸본드로만 수술을 하는지 말씀을 드리게 되더군요.
사실 메틸본드는 저희 병원에서 붙인 이름이고, 실제 재료명은 메틸메타크릴레이트(MethylMethacrylate)인데요. 의료용 뼈 대체물질의 한 종류이고, 1940년대부터 의료영역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두개골 기형/손상의 치료/재건이나 척추성형술, 인공관절 수술 등 다양한 분야에 널리 쓰이는 안전한 재료입니다.
반죽상태로 주입되어 이마뼈의 윤곽에 딱 맞는 보형물이 만들어진다는 것이 이 수술의 특징인데, 최종적으로 형성된 보형물의 바닥윤곽이 이마뼈와 일치하고,반죽상태로 주입되기 때문에 보형물 가장자리를 얇게 처리하여 티나지 않게 만들 수 있으며, 단단하기 때문에 모양변화가 없고 따로 고정을 하지 않더라도 보형물이 이동되지 않습니다.
사실, 예전에는 환자분들의 실리콘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셔서, 우리병원도 실리콘으로도 수술을 해드릴까 하는 고민을 한 적도 있습니다. 실리콘 보형물로 하게 되면, 수술하는 입장에서는 당장은 장점도 있습니다. 굳이 메틸본드의 장점을 어필할 필요도 없고, 본 떠서 외부에 제작의뢰하고는 납품받아 삽입하면 됩니다. 수술과정에서도, 박리과정에서 지금처럼 골막박리를 신경써서 하지 않아도 괜찮고, 메틸본드처럼 굳을 때까지 시간이 필요한 것도 아니어서, 수술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마 옆부분 관자놀이까지 채우고 싶다고 하시면, 그냥 넓게 만들어서 넣으면 됩니다. 당장 환자분의 needs 를 만족시키고, 수술시간도 줄이고 일석이조입니다.
하지만, 오랜기간 이마 실리콘 보형물 제거관련 상담과 수술을 해 오면서, 실리콘 주변의 피막구축으로 인해 피가 차거나, 보형물이 비뚤어져 있거나, 관자놀이에 얹혀진 실리콘경계가 보이거나, 이물감이 느껴지는 경우를 계속 보고 있고, 그런 실리콘으로 인한 결과를 접할수록, 실리콘보다 훨씬 이상적인 메틸본드가 있고, 메틸본드로 아주 좋은 결과를 얻고 있는데 굳이 우리까지 실리콘을 환자분께 사용해야할 이유가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아직도 이마에는 메틸본드만을 이용해 윤곽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메틸본드 이마성형은 사실 원리는 간단하지만, 실제로 수술해서 좋은 결과를 얻기까지 많은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 저희 병원이 하는 방식의 이마성형수술을 하는 병원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저희는 언제나 저희병원의 메틸본드 이마성형이 이마윤곽변화에는 가장 이상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메틸본드 이마성형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부분 있으시면, 인터넷에서만 정보를 검색하지 마시고, 병원으로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전화 02-540-6066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본성형외과 , 홈페이지 www.doctorbone.co.kr 을 이용하셔서 상담예약후 내원해 주시면, 충분한 시간을 내서 메틸본드 이마성형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상담 안내
전화 / 카카오톡을 이용해
상담 및 예약이 가능합니다